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째의 개발 기록방
java 기초 본문
기본 자료형
자바에는 '기본 자료형(Primitive Types)'이 있습니다. 가장 기본이 되는 자료형들입니다.
TypeBitsRange of Values
byte | 8bits | -2^7 ~ 2^7-1 (-128 ~ 127) |
short | 16bits | -2^15 ~ 2^15-1 (-32768 ~ 32767) |
int | 32bits | -2^31 ~ 2^31-1 (-2147483648 ~ 2147483647) |
long | 64bits | -2^63 ~ 2^63-1 (-9223372036854775808 ~ 9223372036854775807) |
float | 32bits | *single-precision 32-bit IEEE 754 floating point |
double | 64bits | *double-precision 64-bit IEEE 754 floating point |
char | 16bits | \u0000 ~ \uffff (0 ~ 2^15-1) |
boolean | *VMD | true, false |
각 자료형의 기본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.
type기본 값
byte | 0 |
short | 0 |
int | 0 |
long | 0L |
float | 0.0f |
double | 0.0d |
char | '\u0000' |
boolean | false |
숫자형
숫자를 담는 자료형은 정수형 byte, short, int, long, 그리고 소수형 float과 double이 있습니다.
정수형
자바에서는 int를 정수형의 메인으로 사용합니다. 즉, 정수를 입력하면 기본적으로 int로 간주합니다.
byte a = 127;
하지만 이렇게 127을 byte 변수에 지정해주면, 127은 byte의 범위 내에 있기 때문에 컴파일러가 알아서 127을 byte로 바꿔줍니다.
long x = 12345678910; // 오류 (정수 범위를 벗어남)
만약 int의 범위에서 벗어나는 값을 써주면 오류가 나옵니다. 고치기 위해서는 L을 붙여주면 됩니다.
long을 표현하기위한 리터럴은 뒤에l(소문자 엘)또는 L(대문자 엘)을 붙여줍니다. 소문자 l(엘)의 경우 숫자 1(일)과 혼동될 수 있으니 대문자 L(엘)을 적는 것이 권장사항입니다.
long x = 12345678910l; // 소문자 l은 1과 헷갈릴 수 있음 long x = 12345678910L; // 권장사항
소수형
자바에는 두 가지 소수형 자료형이 있습니다: float과 double.
float과 double은 둘다 소수형을 담지만 정밀도(Precision) 혹은 정확도에 차이가 있습니다. double이 더 정밀하게 값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이유로 자바에서는 double을 소수형의 기본으로 사용합니다. 정수를 입력하면 기본적으로 int로 인식되듯이, 소수를 입력하면 기본적으로 double로 인식되는 것이죠.
만약 float를 쓰고 싶으면 소수를 쓰고, 뒤에 f를 붙여주면 됩니다.
float f = 3.14f;
글자
char a1 = 'a'; char a2 = 97; char a3 = '\u0061'; char a4 = '가';
글자(Character) 하나를 담는 자료형 char도 있습니다. char은 딱 글자 하나만 넣어줄 수 있고, 작은 따옴표로 글자를 둘러싸야 합니다. 글자 여러 개를 담고 싶으면 큰 따옴표로 둘러싸고 아래에서 배울 String이라는 자료형을 사용하면 됩니다.
a1에는 글자 'a'를 담았고, a2에는 글자 'a'에 해당하는 ASCII 값인 97을 담았습니다. 사실 a1과 a2는 같은 셈이죠.
a3는 유니코드 값입니다. '가'도 유니코드 중 하나라 자바의 char에 담을 수 있습니다.
ASCII 코드와 유니코드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더 찾아보시길 바랍니다!
불린
boolean myBoolean = true; myBoolean = false;
참(true), 거짓(false)을 담는 boolean 입니다. 값으로는 true와 false가 가능합니다.
나중에 '제어문' 섹션에서 보시면 용도를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.
문자열
이제 조금 특별한 자료형을 살펴볼까요? String은 제일 위의 기본 자료형에 없죠? String은 기본 자료형이 아니라 클래스입니다. 클래스를 변수의 형으로 쓰고 변수를 선언하면 그 변수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담을 수 있습니다. String 클래스에 대해서는 이후에 제대로 배우니까, 일단은 이해가 안 되도 그냥 넘어가셔도 됩니다.
먼저 String은 큰 따옴표(")로 둘러싸인 글자들을 적어 만들 수 있습니다.
String a = "Hello, I'm "; String b = "."; System.out.print(a); System.out.print(26); System.out.println(b);
Hello, I'm 26.
system.out.printIn("현재의 a는"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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